UPDATED. 2024-03-04 12:45 (월)
제보룸
제목 작성자 날짜 결과
미담비밀  비밀 마이 MariskaRone2595접수불가 2024-01-04 11:35
사건·사고 밀양시청의 직무유기 정봉주접수불가 2023-12-12 14:45
기타 강서7호점우리동네키움센터 대상자 모집 강서7호점우리동네접수불가 2023-12-09 14:53
전체 치매노인이 십수년간 폐지 고물판돈 수급비 모은돈 전재산을 돌봐주는요양사에게 빼앗긴(절도 횡령) 경찰협조아래 이하봉접수불가 2023-12-07 09:20
전체비밀  비밀 대한민국 헌법 대한민국 헌법 김학명검토중 2023-12-01 15:50
사각지대 대한민국이 저희를 버리나 봅니다 김학명검토중 2023-11-29 13:30
기타 다문화 가정 울리는 정책 최유진검토중 2023-11-16 12:08
사건·사고비밀  비밀 울산 s정비공장 사장과 상간녀 의 만행 김은주처리불가 2023-11-06 17:35
비리비밀  비밀 우리은행만 연대보증을 강요하여 억울한 피해를 야기하는 이유는? 신승익처리불가 2023-10-31 11:58
기타비밀  비밀 일성건설 재도색 보상 제보드립니다 양소리기사보도 2023-10-13 10:18
환경/유해물질 지역 주택 조합의 횡포 우길순(가명)검토중 2023-10-06 11:57
비리비밀  비밀 고발합니다. red02처리불가 2023-10-05 08:53
미담비밀  비밀 이런거 제보해되나요? 이석현게시완료 2023-09-18 09:58
사건·사고비밀  비밀 제보 하나 올려봅니다. 김지성처리방법안내(메일) 2023-09-14 14:17
icon 제보하기
미국·유럽연합 등 내연기관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 강화..."국내 도입 추진 필요"
상태바

미국·유럽연합 등 내연기관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 강화..."국내 도입 추진 필요"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2.12.0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내연기관 배출가스 기준동향’ 자료집 발간
미국 휘발유차 배출허용 기준(LEV 4) 강화, EU 경유차 배출허용기준(Euro 7) 강화
"신규 배출 규제 물질 측정장비 구축 및 실도로 배출 측정 새로운 루트 개발 필요"

지난해 우리 정부는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을 2021년 97g/km에서 2030년 70g/km로 단계적으로 강화하는 기준을 확정했다. 지난달 30일 환경부는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운행 경유차의 검사기준을 개정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을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힌 가운데, 수도권에 등록된 중소형 경유차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질소산화물(NOx) 검사가 내년부터 화물차 등 대형 경유차까지 확대된다.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서울시 미세먼지특별단속반 관계자들이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을 하고 있다.
서울시 미세먼지특별단속반 관계자들이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편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올해 4월부터 6개월간 운영한 오존경보제(오존 농도가 일정 기준을 초과할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주민에게 알리는 제도)는 총 19회 주의보가 발령된 바 있는데, 평균 농도는 작년 0.034ppm 대비 0.001ppm 증가한 0.035ppm을 기록했다.

고농도 오존은 자동차 배기가스와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햇빛을 받아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생성하며, 자극성과 산화력이 강해 두통과 기침, 눈이 따끔거리는 현상을 유발한다. 심할 경우 폐 기능을 떨어뜨린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사가 밝힌 온실가스 배출량보다 실제 배출량이 훨씬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수도권 일부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상태를 보인 지난다루 9일 오전 서울시 교육청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 /사진=뉴시스

전 세계적 자동차의 배출가스 허용 기준 강화

지난달 30일 국립환경과학원이 발간한 내연기관 배출가스 기준 동향 정보를 담은 '자동차 환경정책 및 기술 동향 자료집(11월호)'에서는 미국의 휘발유차 배출허용 기준 강화와 EU 경유차 배출허용기준 강화 동향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은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 2035년 이후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금지를 추진하면서 그 이전까지의 마지막 배출가스 기준을 발표했다.

지난 8월 미국의 최대 자동차 시장인 캘리포니아 주는 CARB ACCII(Advanced Clean Cars II) 규정을 통해 2026년 이후 신규 차량에 대한 더욱 강화된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LEV 4 ) 표준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배출가스 규제는 연방 규제(EPA)와 연방 규제보다 강도 높은 캘리포니아주 규제로 구분된다.

새 기준을 도입 시, 2026년부터 2040년까지 캘리포니아에서 약 6만9900톤의 질소산화물(NOx)과 4500톤의 입자상 물질(PM2.5)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행기준(LEV3) 및 강화된 배출기준(LEV4) 비교 /국립환경과학원 내연기관 배출가스 기준동향 갈무리

지난달 11월 유럽연합(EU) 집행위도 년부터 적용되는 더욱 강화된 새로운 자동차 배출 2025 가스 기준(Euro 7)을 제안했다. 기존 배출가스 규제에 비해 경량 차량(자동차와 밴)의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35% 감소, 대형차량(버스와 트럭)은 56%까지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현행 기준(EURO6) 및 배출기준(EURO7) 비교  /국립환경과학원 내연기관 배출가스 기준동향 갈무리

EU 도로의 차량이 수명기간 동안 배출 저감을 위해 차량 운행 중의 배출가스 관련 데이터를 센서에 따라 측정, 관리하는 OBM(On-Board Monitoring)을 적용하기로 했으며, 무공해차(ZEV)에도 적용되는 규정(브레이크 마모 및 미세 플라스틱을 방출하는 타이어, 배터리 내구성)을 포함해 주목된다.

1일 국립환경과학원은 국내 휘발유차 배출허용 기준은 미국 기준을 경유차 배출허용 기준은 (LEV), 유럽연합의 기준을 따르고 있는데, 최근 강화된 기준 도입이 불가피해 국내에서도 신규 배출 규제 물질 측정을 위한 장비 구축 및 실도로 배출 측정을 위한 새로운 루트 개발 등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이민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경제

  • 법인명 : (주)액트원미디어
  • 제호 : 포인트경제
  • 등록번호 : 서울 아04656
  • 발행일 : 2017-08-01
  • 등록일 : 2017-08-17
  • 발행·편집인 : 유민정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유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정

NEWS SUPPLY PARTNERSHIP

  • 하단로고
  • 하단로고
  • 하단로고
  • 하단로고
  • 하단로고
  • 하단로고

CONTACT

  • 대표전화 : 070-7799-8686
  • 광고·사업·기사문의 : news@pointe.co.kr
  • 보도자료 전용 : press@pointe.co.kr
  • Office 1 :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로 82, 무이비엔 빌딩 5F 502호
  • Office 2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3, 9F 919호

포인트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포인트경제.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