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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엔진 '거짓 품질 인증' 파문... 10개 차종 출하 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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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엔진 '거짓 품질 인증' 파문... 10개 차종 출하 정지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4.02.07 09: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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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인증의 데이터 조작 혐의 사실로 드러나
10개 차종 출하정지 상태
무너지는 품질경영
토요타자동차 토요타 아키오 회장/NHK 1월 30일 방영분 갈무리

전 세계 1위 자동차 업체 토요타에서 또다시 품질 인증의 부정이 드러나며 파장은 커지고 있다. 차량 엔진 등을 만드는 자회사 토요타자동직기가 3종의 디젤 엔진 인증 과정에서 데이터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엔진 출력 테스트에선 A장치를 사용하고, 실제 차량엔 B장치를 탑재하는 식으로 조작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4개의 공장 6개의 라인이 생산을 정지하고, 10개 차종의 출하가 중단됐다. 토요타자동직기는 작년에도 지게차용 엔진의 배출가스 시험 등에서 부정이 발각된 바 있다.

10개 차종 출하정지(일본국내용 6개를 포함)/NHK 1월 29일 방영분 갈무리

성능을 조작한 엔진으로는 2GD-FTV 엔진 (2.4리터 디젤 엔진), 1GD-FTV 엔진 (2.8리터 디젤 엔진), F33A 엔진 (4.2리터 디젤 엔진)이 있다.

부정행위 대상 엔진의 탑재 차량/Toyota homepage 갈무리

이번에 새롭게 판명된 위반 행위는, 토요타로부터 자동차용 디젤 엔진의 개발을 위탁하고 있던 토요타 자동 직기가 포크리프트, 건설 기계용 엔진의 일본 국내 배출 가스 인증 부정에 대해 조사를 위탁한 특별 조사 위원회로 인해 밝혀진 것이다.

토요타는 이번 인증 부정 문제에 대해서 홈페이지를 통해 ″인증이란 고객이 안심하고 자동차를 타기 위한 다양한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미리 나라에 심사, 확인해 주는 것이며, 인증의 적절한 취득은 제조업으로서 사업을 하는 대전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다이하츠에 이어 토요타 자동 직기에 있어서 부정행위가 반복되어 온 것은 인증을 행하는 메이커로서의 근본을 흔들리는 사태라고 매우 무겁게 받아들인다"라고 밝혔다.

이어 "토요타 자동직기로써 고객이나 각 이해 관계자의 여러분에게 인증을 행할 가치가 있는 메이커로서 다시 신뢰해 주실 수 있을지 우선은 이번 판명된 것을 당국에 정중하게 설명해 지도와 함께 대응을 진행해 나가겠다”라고 언급했다.

토요타는 이번 생산 중단으로 약 43만 대의 물량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내수 시장,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등에 출고된 차량 중에서는 8만 4천 대가량이 해당 엔진을 탑재한 것으로 추산됐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토요타자동직기의 헤키난(碧南) 공장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할 것이며 토요타는 당국과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번 도요타의 파장으로 대규모 리콜 등의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지난 2015년 독일 폭스바겐은 '디젤 게이트' 이후 1070만대에 이르는 리콜 비용으로 10조원 이상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케미컬뉴스 도쿄 특파원 박진우 기자]

포인트경제 박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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