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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KDDI와 로손, 전략적 제휴로 디지털 혁신의 새 지평을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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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KDDI와 로손, 전략적 제휴로 디지털 혁신의 새 지평을 열다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4.02.13 13: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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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과 소매업의 결합으로 '미래의 편의점' 구현
DX을 통한 혁신적 서비스 도입
편의점과 전자상거래의 융합, 새로운 소비자 서비스 제공

일본의 대표하는 통신 기업 KDDI와 유명 편의점 체인 로손이 미래 지향적인 편의점 모델 실현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지난 6일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공개 매수(TOB)를 통해 KDDI가 로손 주식의 50%를 매입하는 것으로 시작되며, 공개 매수는 오는 4월에 실시될 예정이다. 공개 매수 가격은 1주당 10360엔(9만2000원)으로 결정되었다.

미쓰비시상사는 이번 공개 매수에 참여하지 않고 기존 지분을 유지하며, KDDI와 함께 로손을 공동 경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로 인해 로손은 KDDI와 미쓰비시상사 양사의 지분법 적용 회사가 되며, 통신과 소매업의 결합을 통해 '미래의 편의점'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로손에 대해 4월경 4900억엔 정도를 투자하여 TOB수속개시/NHK 6일 방영분 갈무리

KDDI의 다카하시 마코토(高橋 誠) 사장은 기자회견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통해 로손의 서비스와 운영 방식에 혁신을 가져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손 매장에서 금융이나 보험 상담, 복약 지도, 스마트폰 수속 등 다양한 원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점포 운영의 효율화와 드론을 활용한 원격지 배송 서비스 도입도 계획 중이다.

로손의 신임 사장인 타케마스 사다노부(竹増 貞信)는 편의점과 전자상거래(EC)의 융합이 새로운 쇼핑 환경을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편의점과 전자상거래가 결합하면 어디서든 쇼핑이 가능한 세상이 될 것이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통신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로손은 업계 3위의 점포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제휴를 통해 집객력과 고객 단가를 높일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KDDI는 이번 제휴를 통해 점포 운영의 효율성 증대와 더불어 빠른 전자상거래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통신 판매의 스피드 배달 등 새로운 서비스 개척에 나선다. KDD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로손 점포에서 제공함으로써 타 대기업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목표다.

휴대전화 대기업들 사이에서의 '경제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KDDI는 일본의 전국 약 1만 4600개에 달하는 로손의 '리얼 점포'를 활용하여 금융이나 보험 서비스 등의 사업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제휴의 총취득액은 4971억 엔에 이르며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로손은 비상장화될 전망이다.

이번 KDDI와 로손의 전략적 제휴는 통신과 소매업의 경계를 넘어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며, 업계 내 경쟁을 뛰어넘어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시도로 평가된다. 양사의 협력은 소매업계의 디지털화와 혁신을 촉진하는 중요한 이정표 역할과 함께 일본 내외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케미컬뉴스 도쿄 특파원 박진우 기자]

포인트경제 박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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