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경제]

지난 25일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에서 진행된 '25년 하반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서 KB금융그룹 양종희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25일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에서 진행된 '25년 하반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서 KB금융그룹 양종희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이 지난 25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25년 하반기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데이터와 최신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중심의 데이터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계열사 간 데이터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KB금융 지주와 계열사의 데이터·AI 분야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계열사 전 직원에게 동시에 전달됐다. 세미나에서는 고객을 깊이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 방안, 임직원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 방안, 데이터 분석과 사업 활용 방안 연구 사례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각 계열사 실무 직원들은 '데이터 기반 고객 금융안전망 구축', '소비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카드 추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도출한 현장의 아이디어와 실행 로드맵을 발표했다. 또한, 데이터와 마케팅 영역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창출한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 신규 도입한 AI Agent의 활용 사례와 시사점도 공유됐다.

특히 서울대학교 음악학과 민은기 교수를 초청해 '난생 처음 한 번 들어보는 클래식 오케스트라'를 주제로 특별 강연이 진행됐다. 민 교수는 데이터를 바라보고 접근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클래식과 데이터가 만나는 지점에 대한 통찰을 참석자들과 나눴다.

KB금융 양종희 회장은 "비즈니스와 문제 해결 측면에서 데이터를 바라보고 도전적인 자세로 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전 계열사의 데이터·AI 담당 임직원이 한자리에 모여 비즈니스 현장에서 검증된 데이터 활용 성과와 AI Agent 도입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고객 가치 실현의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KB금융은 데이터와 비즈니스의 언어를 동시에 이해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 환경을 갖추어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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